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책 리뷰

책 관점을 디자인하라 리뷰

반응형

책 관점을 디자인하라 리뷰입니다.

 

책 관점을 디자인하라 사진

관점을 디자인하라는 박용후 관점 디자이너분이 쓰신 책이며 정말 인상 깊게 본 책이에요.

 

파트 1과 파트 2

파트 1 보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파트 2  관점은 관성 밖의 것을 보는 힘이다

 

파트 3과 파트 4

파트 3 관점을 바꾸면 '산타클로스'가 보인다

 

파트 4 나를, 상품을, 기업을 판다는 것

 

파트 5

파트 5 인생을 '주관식'으로 풀어내는 법

 

이렇게 파트는 5개로 구성되어 있어요.

 

주요 내용들은

 

1. 현재의 당연함을 부정하고 미래에 당연해질 것을 찾아가자. 현재에 안주하기보단 미래의 먹거리를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력한다면 나만의 독창성이 생기고, 미래를 포착해서 개척해 나갈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2. 고정 관념이 아닌 열린 사고를 가지자. 편견을 가지면 더 나은 생각을 가질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3. 틀렸다고 생각하지 말고 다르다고 생각하자. 나의 의견과 다른 부분을 틀렸다고 생각하지 말자는 생각 즉, 열린 마음을 가지자는 내용입니다.

4.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본질적인 부분이 중요며 그 본질이 고객이라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생각해내자는 내용입니다.

5. 세상이 변화하는 것을 눈치채자. 세상이 흘러가는 흐름을 읽을 줄 알고 변화에 대응하는 사람이 되자는 내용입니다.

6. 스티브 잡스의 스마트폰 개발. 스티브 잡스가 스마트폰을 개발한 것은 여러 가지를 응용한 것인데 기존의 걸 융합을 잘하는 것도 큰 아이디어라는 내용입니다.

7. 본질, 핵심, 관점을 생각하자. 자신이 생각하는 중요한 것의 본질이 무엇이고 그 본질에 따른 핵심이 또 무엇이며 그 핵심에 따른 관점을 생각해보자는 내용입니다.

8. 전체적인 흐름과 그 흐름의 점들을 생각하자. 자신이 하고 싶은 것, 이루고 싶은 것의 흘러가는 방향을 예상하고 그 예상을 토대로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는 내용입니다.

9. 목표, 미션, 리스트를 세우는 것입니다. 목표는 최종적인 목표를 이야기하고 미션은 목표 달성을 위한 목적이나 임무를 말하며 리스트는 목적 달성을 위한 리스트 작성(To Do List)으로 최종적으로 스스로를 검토 규정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하자는 내용입니다.

10. 휴식의 중요성입니다. 열심히 살아도 휴식이 있어야 합니다. 휴식없이 열심히 살기만 하면 의미가 없다는 내용입니다.

11. SNS에서 제공 받는 사람이 아닌 제공을 주는 사람이 되자는 것입니다. 뭐든지 주체가 될 필요가 있다는 내용입니다. 

12. 사람들이 왜 욜로가 되는지, 딩크가 되는지, 우울증을 가지게 되는지 의문을 가지고 그것을 공략하자는 것입니다. 보여주기가 문화가 돼버린 시대에서 자신만의 아이템을 찾아서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결하자는 내용입니다.

13.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략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요즘 트렌드, 지식, 재미, 정보들을 제공해주자는 내용입니다.

14. 트렌드를 기록해두기. 기록하게 되면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상할 수 있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15. 시장에 대중화된 것보단 나만의 독창성을 가지고 접근하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남들도 모두 하는 식의 방식으로 접근을 한다면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에 나만의 독창성이 필요하다는 내용입니다.

16. 무언가를 하는 데에 있어 고객의 관점에서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고객을 통해 성과를 이루기 때문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는 내용입니다.

17. 성공하는 것들의 공통점입니다. 첫 번째, 소비자들과 연관성이 있다. 두 번째, 쓸모가 있어야 한다. 세 번째, 재미가 있어야 한다. 네 번째, 단순함, 쉬움, 차별성(독창성)이 있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18. 고객의 관점으로 생각하고 경쟁자는 인지만 하기. 남을 의식하지 말고 나의 방향대로 본질만 생각하자는 내용입니다.

19. 약점을 보완하는 것도 좋지만 강점을 키우는 게 더 중요합니다. 결국 그 강점이 성공에 이르게 도와준다는 내용입니다.

20. 고객에게 신뢰를 주어야 합니다.

21.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비판하는 관점도 수용할 수 있어야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22. 공감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23. 배울 점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기. 나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들을 만나 배움으로써 자극이 되어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24.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자. 좋은 일은 좋은 생각에서부터 나온다는 내용입니다.

25. 미래에 당연해 질 것들을 찾아 헤매기.

26. 다른사람에게 배우기. 잘하는 사람에게는 배우고 부족한 사람들을 보며 돌아보자는 내용입니다.

27. 스스로 질문을 많이 하기. 가치관과 관점이 바뀌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결국 자신이 생각하는 내용들에 대해 고정관념이 아닌 변동 관념이 되어 어제와는 다른 생각을 하고 변화되는 생각을 통해 올바른 방향으로 가자는 내용들입니다. 책 관점을 디자인하라는 다른 책들과는 뭔가는 다르게 듣지 못한 내용들이 있어 다른 자극이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관점을 바꾸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끝. 

반응형